Life 꿀 떨어지는 생활정보

2019년 제2기분 자동차세 납부기한 및 납부방법, 가산금

D.EdiTor 2019. 12. 29. 10:00

자동차세는 지방세로 본인의 자동차를 등록한 지역에 세금을 내야 합니다. 서울시를 예를 들면, 서울시에 등록된 차량 140만대가 대상으로 2019년 제2기분 자동차세 고지서가 납세자들에게 우편 발송되었습니다.

자동차세는 매년 과세기준일(매년 6/1 및 12/1) 기준 현재 자동차소유자를 대상으로 매년 6월과 12월에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제2기분 자동차세는 납부기한이 12월 16일(월)부터 12월 31일(화)까지입니다.
정해진 납부기한을 넘기면 3%의 가산금을 추가 부담해야 합니다.

제2기분 자동차세는 7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자동차를 사용한 내용에 대한 세금으로, 중간에 자동차를 신규 등록하였거나 이전 등록한 경우에는 소유한 기간만큼만 납부하면 됩니다.

자동차세는 1월/3월/6월/9월에 미리 납부할 수 있는데, 사전에 자동차세 연납한 사람은 과세되지 않습니다. 연납하면 자동차세가 최대 10% 할인되니, 내년 1월에 연납하는 것은 절세방법이죠~!!

서울의 경우에는 약 2만 2천대의 외국인 자동차오너들에게도 납세 의무를 바탕으로 외국어 안내문을 발송했습니다. 

외국어는 영어/중국어/일본어/프랑스어/독일어/몽골어로 제작하여 발송했다는데, 몽골어가 포함된 것이 이색적이네요.

납세자가 은행 현금인출기를 이용하여 본인의 세금을 납부할 경우, 본인 신용카드 또는 은행통장 정보만 있으면 고지서 없이도 납부가 가능합니다.

타인의 세금을 납부할 경우에도 고지서에 표기된 전자납부번호를 직접 입력하면 납부가 가능합니다.(단, 타행이체 시에는 900원의 수수료가 있죠~!)

납세자가 지역별 ETAX.go.kr에 로그인하면, 납부해야 할 지방세가 표기됩니다. 비회원의 경우는 자동차세 전자 납부번호 또는 납세번호를 활용하여 고지내역을 조회 후, 신용카드나 계좌이체, 간편결제로 납부할 수 있습니다.

이 곳을 통해 납부한 지방세는 나의 영수증 보관함에 자동으로 5년간 보관되어 납세자가 별도로 영수증을 보관할 필요가 없죠. 또한 신용카드 포인트로도 세금을 납부할 수 있어서 카드사 적립 포인트를 사용하기 좋습니다. (포인트 사용 가능 카드사는 총 12개사로 국민/신한/BC/농협/하나/씨티/현대/우리/롯데/삼성/광주/전북은행 입니다.)

스마트폰 이용자수 3천만시대를 맞이하여, 지방세도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으로도 손쉽게 납부할 수 있습니다.어플 이름에 '세금납부' 또는 'STAX'앱을 다운받으면 신용카드/은행 계좌이체/간편결제 등 편리한 방법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STAX앱에서 납부하는 방법은 고지서의 QR바코드를 촬영하여 납부하거나, 고지서가 없는 경우에는 휴대전화 인증 후 지문/패턴/비밀번호(6자리) 등을 통해 납부 가능합니다.

각 지역에서 발송한 종이고지서를 확인하여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 첫번째로 자동차세 고지서에 표시된 11개 금융기관의 전용계좌번호로 비용을 이체하면 수수료 없이 자동차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두번째는 고지서에 표시된 QR바코드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PAYCO'앱을 다운받아 종이고지서의 QR코드 촬영으로 납부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지서에서 안내한 ARS 1599-3900을 통해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사용이 어렵거나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방법으로 전화를 걸면 자세한 내용과 함께 납부가 가능합니다.

2019년이 1주일도 안 남았습니다. 남부기한을 경과하여 3%의 가산금을 비롯 최악의 경우 자동차 압류등록 등의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빠르게 정리하면 좋겠습니다.

모두 한 해 마무리 잘 하세요~!!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