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꿀 떨어지는 생활정보

세탁 전에 알아두면 좋은 '얼룩' 제거하는 방법 10가지

D.EdiTor 2018. 1. 10. 14:22

옷에 생긴 얼룩은 쉽게 지워지지 않죠. 특히 외출하려고 옷을 꺼내 입었을 때 얼룩을 발견한다면 정말 난감합니다. 그보다 더 당황스러운 경우는 중요한 미팅 자리에서 생각도 못 한 얼룩이 생겼을 때, 그 난처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죠. 


얼룩이 묻은 옷은 세탁을 해도 말끔하게 지워지지 않는 경우가 있어 화가 오릅니다. 그게 비싸고 아끼는 옷일 경우에는 눈물이 앞을 가리네요.

이럴 땐 얼룩만이라도 미리 지우는 작업을 한 후 세탁을 하는게 가장 좋아요. 그럼 이 얼룩은 어떻게 지워야 할까요? 모든 얼룩을 지우는 방법이 동일하진 않습니다. 


옷 등에 묻은 얼룩의 종류별로 각기 다른 제거법을 알려드릴게요. 


1. 기름기

▶ 해결 방법 : 옥수수 전분

치킨, 삼겹살, 튀김요리, 피자 등등. 기름기가 가득한 맛있는 음식들을 먹고 나면 옷에 얼룩이 많이 생겨요. 기름기 있는 음식으로 인해 기름기얼룩이 생겼다면 옥수수 전분으로 닦아보세요. 얼룩진 부분에 옥수수 전분을 뿌려서 기름기를 흡수 한 후 칫솔로 문지르면 더욱 효과를 높일 수 있어요. 



2. 간장

▶ 해결 방법 : 식초

간장 얼룩을 없애려면 먼저, 간장이 묻은 천 안쪽에 마른 페이퍼타올을 댄 상태에서, 향이 없는 식초수를 얼룩진 부분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두드리며 닦아줍니다.

식초수의 우수한 침투력이 천에 묻은 얼룩을 지워주고, 아래 페이퍼 타올로 옮겨갑니다. 한번에 빠지지 않으면 반복적으로 2~3회 진행하며 깨끗해져요.


3. 김치 국물

▶ 해결 방법 : 양파즙

식사를 하다가 김치국물이 옷에 튀었을 땐 정말 난감합니다. 이럴 땐 양파즙을 이용하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양파즙으로 얼룩이 묻은 곳의 앞 뒤에 묻힌 후,옷을 감싸고 하루동안 방치해주신 후 세탁을 해주시면 감촉같이 얼룩이 제거됩니다.



4. 볼펜

▶ 해결 방법 : 알콜이나 우유, 미세한 얼룩은 물파스

학생들이나 직장인들이 가장 많이 묻히는 얼룩이 바로 볼펜얼룩이에요. 매일 입는 교복이나 와이셔츠 소매에 볼펜 얼룩이 생기면 보기 안 좋잖아요. 볼펜얼룩은 알콜이나 우유를 깨끗한 헝겊에 묻혀 닦아준 후 세탁하면 돼요. 그리고 아주 미세한 볼펜얼룩은 물파스를 톡톡 두드려 지울 수 있답니다. 


5. 찌든 땀

▶ 해결 방법 : 샴푸

매일 베고 자는 베개는 땀얼룩이 많이 생겨요. 땀얼룩 외에 머릿기름, 침, 화장품 등이 원인으로 베개가 점점 누렇게 변하죠. 이런 베개는 샴푸로 세탁해 보세요. 베개에 샴푸를 묻혀 1차로 손세탁을 한 후 세탁기로 돌리면 누런 베개도 깨끗하게 만들 수 있어요. 


6. 잔디/풀

▶ 해결 방법 : 흰색 치약

따뜻한 봄이 오면 봄나들이 가는 시간이 많아지죠. 푸른 잔디밭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다보면 나도 모르게 옷에 잔디 얼룩이 생기기도 해요. 잔디 얼룩은 칫솔에 흰색 치약을 묻혀 닦아내면 쉽게 지워져요. 여기서 한가지 주의사항은 치약의 색이에요. 흰색이 아닌 색이 있는 치약을 사용하면 옷에 치약색이 묻어날 수 있어요.


7. 립스틱

▶ 해결 방법 : 빵조각

여자들이 겪는 가장 흔한 얼룩이 바로 이 립스틱얼룩일 거예요. 예쁘게 화장을 한 후 옷을 입다가 실수로 옷에 립스틱이 묻을 때가 많이 있어요. 립스틱얼룩은 휴지로 지우기 위해 문지르면 얼룩이 더 번진답니다. 이때는 식빵 테두리를 사용해 보세요. 식빵 테두리로 립스틱이 묻은 부분을 닦아내면 휴지로 지우는 것 보다 훨씬 더 효과가 좋아요. 



8. 레드와인/ 커피

▶ 해결 방법 : 탄산수

분위기에 취해 와인을 즐기다가 한껏 들떠서 실수로 와인을 쏟으면 정말 난감하죠? 특히 와인의 붉은색은 더 도드라져 보여요. 이럴 때는 탄산수로 옷을 닦으면 얼룩을 쉽게 제거할 수 있답니다.

커피도 같은 방법으로 탄산수를 젖힌 수건으로 톡톡 두르려준 후, 뜨거운 물 수건으로 누르듯이 닦아내주면 좋습니다.


9. 피


▶ 해결 방법 : 3% 과산화수소

무릎이 까지거나 손을 베이면 옷에 피얼룩이 생겨요. 특히 혈액은 물로 쉽게 지워지지 않는 성질이 있어요. 이때 3%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보세요. 약국에서 판매하는 3% 과산화수소는 옷에 묻은 피얼룩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