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은 보험금' 7.4조원 중 내 보험금이 숨어있다? :: 포플린 Life Story

정부에서 '소비자 중심 금융개혁'를 위해 마련한 '내보험 찾아줌(Zoom)'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폭발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10월말 '숨은 보험금'은 약 7.4조원(약 900만건) 수준에 달하며 보험이 만기가 길고, 이자제공 방법 등 상품구조가 복잡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이를 놓치는 일들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보험회사가 보험금 지급사유 발생 7일전에 소비자에게 보험금 발생사실 등을 안내하고 있으나, 장기간 계약기간 동안 주소이전 등으로 안내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는 사례와 더불어 보험금을 찾아가지 않으면 무조건 계속 높은 금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오해하는 사례도 발생해다.

이에 금융위에서는 숨은보험금을 한번에 확이하는 통합조회시스템 '내보험 찾아줌'을 오픈했다.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 -  http://cont.insure.or.kr/index.html



보험가입 내역 조회, 숨은 보험금 조회, 상속인의 보험계약 및 보험금 확인 등 3가지 조회가 가능하며 휴면보험금 뿐만 아니라 중도·만기보험금까지 한꺼번에 모두 조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편의성이 높아졌다.특히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 찾아가지 않은 '생존연금'도 조회가 가능하다.

주민등록번호, 이름, 휴대전화 인증 등을 거치면 손쉽게 조회할 수 있으며 개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보험상품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회사의 숨은보험금이 조회 가능하다.


다만 재보험 전업사(10개, 외국계 지점 포함), 기업에게만 보험상품을판매하는 보험사는 숨은보험금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제외된다.

한편 '내보험 찾아줌' 사용 중 오류가 발생하면 주간(9:00~18:00)에는 생명보험협회 (02) 2262-6570·손해보험협회 (02) 3702-8500로 연락하면 되며 오류를 복구한 후 다음날 오전 9시에 휴대폰 문자(SMS)로 안내된다.



현재, 방문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사이트 서버는 다운 현상이 계속되고 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