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 그 이유는?

D.EdiTor 2018. 5. 13. 07:21

레드푸드의 선두주자 '토마토!'

유럽에서는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라는 속담이 있을 정도로,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건강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위의 염증을 가라앉히는 탁월한 효과가 있는데요. 토마토를 건강하고 맛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1. 올리브오일을 활용한, 간단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의 주요 성분인 라이코펜은 지용성이기 때문에 기름과 섞였을 때 더 좋은 효능을 내게 됩니다. 한 입 크기로 썬 토마토에 소금을 살살 뿌린 다음, 과일향을 지닌 좋은 올리브오일을 뿌리고 섞기만 하면 간단하면서도 건강한 토마토 샐러드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영양 가득 든든한, 토마토 수프

토마토를 익히면 많은 양을 먹을 수 있어 식이섬유소를 충분히 섭취하게 되고, 영양소의 흡수율을 3~4배가량 높일 수 있습니다. 양배추, 콩, 고기 등의 부재료를 갈아서 토마토와 함께 푹 끓이면 영양 가득한 토마토 수프를 맛볼 수 있습니다.


3. 음식에 곁들여 먹는, 토마토 소스&주스

매일 먹는 토마토가 지겹다면 소스, 또는 주스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됩니다. 잘 익은 토마토를 농축해 토마토 케첩을 만들거나 토마토를 갈아 토마토 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입니다.


4. 생으로 먹을 땐 설탕보다는 소금을 뿌려 먹기

토마토를 생으로 먹을 때 설탕을 뿌려서 먹는 경우가 많은데, 설탕은 토마토의 비타민 성분을 파괴시킬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소금을 뿌려 먹으면 당도는 올리지 않으면서 토마토 자체의 단맛을 최대한 끌어낼 수 있습니다.


맛있는 토마토를 고르는 Tip
  1. (1) 과실이 크고 단단하다.
  2. (2) 윗면은 평평하며 전체적으로 둥근 모양이다.
  3. (3) 꼭지가 튼튼하고 신선하며 주변에 상처가 없다.
  4. (4) 색은 붉은 빛깔이 짙고 선명하다.
  5. (5) 겉면이 매끈하고 갈라짐이 없다.


출처-교보생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