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콜 해독, 해장에 도움되는 숙취 해소 최애 음식들 :: 포플린 Life Story

술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숙취로 고생해 본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과음한 다음 날이면 어지럽고, 속이 쓰리거나 메스꺼우며, 머리가 깨질듯한 두통 등이 동반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흔히 해장을 위해 매운 짬뽕 ∙ 라면 ∙ 감자탕 등 얼큰한 음식을 찾게 되는데, 이는 오히려 잘못된 방법입니다. 매운 음식을 먹을 경우, 술로 인해 자극받은 위벽이 손상을 입을 수 있고 위장 장애가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숙취 해소를 위해서는 소화되기 쉽고 담백하며 당과 수분, 비타민 및 무기질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권장됩니다.

 

숙취해소를 돕는 대표 식품  

■ 콩나물국 

콩나물에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스파라긴’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의 생성을 촉진시켜 숙취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스파라긴은 콩나물 뿌리에 80% 이상 들어 있으므로, 국을 끓일 때에는 뿌리까지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꿀물 

술을 많이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떨어지고, 체내 수분이 부족해질 수 있습니다.

 

꿀물은 당과 수분, 전해질을 보충해주고 알코올을 분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꿀물 대신 과일주스나 식혜 등으로도 대체 가능합니다.

 

■ 계란

계란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시스테인’은 숙취의 원인 물질인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고, 손상된 간세포 재생을 돕습니다.

 

또한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자극된 위를 완화시켜 줍니다.

■ 오이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뇨 작용을 돕는 칼륨과 비타민 C도 많이 들어있어 알코올의 배출 속도를 높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