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필수 신체 에너지 '마그네슘'의 놀라운 효능과 섭취 방법

D.EdiTor 2019. 5. 27. 13:01

마그네슘은 우리 몸을 구성하고, 신체 기능을 유지하는 필수 미네랄 중 하나인데요.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 식품을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미량이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 마그네슘의 효능과 올바른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의 놀라운 효능

1. 신체 기능 유지

마그네슘은 몸 속에 존재하는 300종 이상의 효소가 원활하게 작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에너지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지질 대사, 단백질 및 핵산(DNA, RNA)의 합성 등 신체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2. 뼈 건강 유지

마그네슘은 뼈의 구성 성분으로 조직을 유지하고, 뼈를 형성하는 과정에도 영향을 주어 뼈를 튼튼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 결과들이 있습니다.

3. 신경 및 근육 기능 조절

마그네슘은 다른 미네랄과 함께 신경의 자극을 전달하며, 근육의 수축이완에 작용합니다.

 

칼슘이 근육을 수축시키는 반면,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시켜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천연 진정제’라 불리는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심뇌혈관 질환 예방 및 혈당 개선

여러 연구에서 마그네슘이 고혈압, 뇌졸중 등 심뇌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은 인슐린 분비를 증진시키고,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그네슘의 올바른 섭취 방법

한국영양학회에 따르면, 마그네슘의 1일 권장 섭취량은 성인 남자 350mg, 여자 280mg입니다. 마그네슘은 녹색 채소류, 전곡류, 콩류, 견과류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어, 평소 식사를 통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그네슘의 흡수를 높이기 위해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인 우유, 달걀, 등푸른 생선, 마른 표고버섯 등을 챙겨서 먹으면 도움이 됩니다.

 

반면 아연, 칼슘, 식이섬유소 등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마그네슘의 흡수율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주로 보충제 형태로 먹을 때 과잉 섭취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 이외에도 가공식품이나 커피, 차, 알코올 등은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가급적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달콤 쌉쌀한 건강한 맛!! 카카오닙스 맛나게 먹는 방법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토마토가 빨갛게 익으면 의사 얼굴이 파랗게 변한다. 그 이유는?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몸이 보내는 경고신호 '근육통' 완화 TIP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말아먹는 밥이 건강을 말아먹는다!!

[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 간과하기 쉬운 스트레칭이 중요한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