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내가 챙기는 건강정보

장 건강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장까지 살아남게 먹는 법!

D.EdiTor 2019. 11. 1. 07:01

이제 요구르트만큼 친숙해진 이름인 “프로바이오틱스”, 많이 들어 보셨을 텐데요. TV에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판매하는 홈쇼핑 방송이나 효과를 소개하는 프로그램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제품마다 최고의 기술력으로 만들었고, 복용하면 장 건강을 개선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면역력 증강, 항암 효과, 가려움증 완화 등의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광고합니다.

시청하다 보면 자연스레 ‘이렇게 건강에 좋은 제품을 아직도 안 먹고 있었다니!’ 하면서 주문을 위해 전화기를 찾게 되곤 하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와 관련된 제품의 정보들이 우후죽순 쏟아져 나오면서 어떤 제품을 어디까지 믿고, 또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혼란만 가중된 상황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광고에 혹하기 보다, 꼼꼼하게 고르고 똑똑하게 먹을 수 있도록 프로바이오틱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무슨 차이가 있나요?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을 같다고 생각하거나 명확한 차이를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이 둘의 개념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 프로바이오틱스
먹었을 때 우리 몸 안에서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주들의 통칭

 

▶ 유산균
먹었을 때 당류를 발효하여 젖산을 만들어내는 세균의 통칭, 젖산균이라고도 불림

모든 유산균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아니며, 유산균이 아닌 종류 중에도 프로바이오틱스인 경우가 있습니다.

 

프로바이오틱스로 인정을 받기 위해서는 섭취한 유익균이 위산과 담즙산에 살아남아 장에서 증식하고 정착하여 건강에 좋은 효과를 나타내야 합니다.

 

유산균은 어린이의 간식? 어른도 챙겨먹어야 하는 이유

장 내에는 100조 마리가 넘는 세균이 살고 있고, 그 무게는 1Kg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 균들을 몸에 이로운 유익균과 해를 끼칠 수 있는 유해균으로 구분하는데, 85 : 15 정도의 비율이 적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듯 우리를 건강하게 하는 장 내 세균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할 뿐 아니라, 나이가 들수록 장 내 세균 수치는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유익균을 늘려주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10억 마리? 100억 마리?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 걸까요?

우리나라 식약처에서는 1일 유산균 최대섭취량을 100억 마리로 권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구입하거나 먹을 때 최대섭취량을 고려하여 조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리 수도 중요하지만, 균들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하는가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제품 설명에 “생존율”, “코팅기술”과 관련한 내용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보관하고 먹어야 할까요?

생균을 포함하는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특성상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냉장보관을 했다면 계속 냉장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위산과 담즙 등이 분비되는 식사 직후보다는 식사를 마친 다음 1시간 정도 있다가 먹는 것이 프로바이오틱스가 장까지 살아서 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와 마찬가지 이유로 뜨거운 물과 함께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어떤 식품이든 적정량 섭취는 중요한 법! 너무 많이 먹을 경우 오히려 설사나 복부팽만감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적절한 제품의 선택과 적정량의 꾸준한 섭취로 프로바이오틱스가 줄 수 있는 유익한 효과를 얻어 보시기 바랍니다.

 

 

[Odds and Ends] - 일본에서 1,000년에 한번 나올법한 미녀라 평가받는 여인~!

[Odds and Ends] - 섹시는 키순이 아니잖아요~!걸그룹 멤버193명 키 순위!!

[Odds and Ends] - 아빠,오빠랑 같이 ‘목욕’한다는 23살 日 여자아이돌 (사진 有)

[Odds and Ends] - 앳된 외모에 반전 몸매 가진 여자연예인 BEST 10

[Odds and Ends] - 글래머스타 강예원,서핑 몸매의 끝판왕

[Odds and Ends] - 해변의 여인 손예진의 아련 청순 화보촬영

[Odds and Ends] - 그룹 EXID LE, 화려한 비키니 몸매 공개

[Odds and Ends] - 연애와 결혼은 다르다!! 빠르게 이혼한 연예인 8 커플

[Odds and Ends] - "똥 잘쌌어?묻는 사이 공개한 연예인 커플은?